본문 바로가기

1. 외국계 취직, 이직, 회사생활

4. 외국계 회사 취업 : Finance & Accounting 직무 종류(AP,AR,GL,FP&A,Treasury,Tax)

반응형

저는 Finance team에서 업무를 하였습니다. 5년은 AP/GL closing accountant로, 나머지 5년은 FP&A 업무를 하였고 현재는 Finance Manager 입니다.

저는 100명 이하의 규모의 외국계 에서만 일을 하였기 때문에 제 경험을 바탕으로 Finance 업무에 대하여 설명을 하고자 합니다.

1. AP accountant
AP는 Account payable 을 줄인 단어 입니다.
주로 회사에서 발생하는 비용에 대하여 Posting을 하는 업무로, 회사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비용 관련하여 AP accountant가 대부분 담당을 하게 됩니다.
제 주변에서는 대부분 AP로 Finance팀을 시작하는 경우가 많았고 저의 경우에도 AP로 시작을 하였습니다.

기본 지출에 대한 리뷰 및 포스팅은 물론 직원들의 T&E 검토와 규정 관리 등 지출과 관련된 업무를 담당하게 됩니다.
필요한 업무 지식은, 증빙 검토를 위한 적격증빙과 비용의 인식 시점 같은 기본적인 세무와 회계 내용을 알아두면 도움이 많이 됩니다.

2. AR accountant
AR은 Account Receivable 의 줄임말로 주로 매출인식과 수금 및 여신 관련된 업무를 합니다.
고객이 많은 Direct business 일 수록 복잡하지만 기업과 직접 거래하는 B2B 기업에서는 업무가 심플하여 Treasury와 함께 묶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CS팀이 있다면 세금계산서를 담당하지 않을 수는 있지만 기본적인 세금계산서 발행이나 매출 인식 시점에 대하여 미리 알아두면 좋습니다. 최근 IFRS 15호의 매출인식기준 변경 같은 내용도 미리 숙지 해 놓는는 것을 추천 합니다.

3. GL/Closing
General ledger 담당으로 주로 closing 관련 업무를 합니다. 일반 AR과 AP 포스팅 이외에도 closing을 위하여 감가상각이나 각종 미지급비용, 선급비용 등의 다양한 계정을 모두 리뷰하며 장부가 완결성 있게 마무리 하는 업무를 담당 합니다. BS와 PL 리뷰를 하며 전체 장부를 검토하여 closing 및 본사 reporting까지 담당 합니다.

4. FP&A / Financial analyst
Finance planning and anlysis, 회사의 예산을 담당하고 계획에 따라 모든 매출과 비용의 차이를 검토하여 보고 합니다. 이 때 리뷰중에서 보이는 잠재적인 기회와 위험에 대하여 경영진이 알 수 있도록 미리 알리는 역할이 가장 중요합니다.
회사에 따라 역할은 다르지만 회사의 Actual 결과보다는 향후 전략에 집중하여 방향을 잡을 수 있게 support 한다는 점에서 기본 Accounting과 다릅니디. 그리고 그 부분이 가장 재미있고 보람이 느껴지는 part입니다.

5. Treasury,Tax
Treasury 는 회사의 Cash 관리 관련 업무를 한다고 보면 됩니다. 일별, 주간, 월별 Cash 의 입출금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하고 예금이나 주식등의 투자처에 대한 제안, 그리고 평가금액 관리 등이 주요 업무입니다.
그러나 규모가 크고 Cash 보유량이 많은 회사가 아닌 이상 작은 규모의 회사에서는 AR 담당자가 같이 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Tax는 법인세 등 Tax 관련 업무를 하나 제가 있었던 중소규모의 외국계에서는 모두 본사의 Tax team에서 일괄로 관리하는 형태였습니다.

제가 경험한 선에서의 Finance & Accounting의 직무에 대하여 설명 해 보았습니다.

맞을 것 같은 성향을 경험을 바탕으로 추천 한다면,

규정에 강하고 딱 맞아떨어지는 것을 좋아한다면 Accounting 쪽이 맞을 것 같고,
약간의 스트레스는 있더라도 회사의 방향에 대한 제안을 하고 서포트를 하는 진취적인 업무를 선호한다면 FP&A 업무에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FP&A 업무는 빠른 눈치와 상황파악에 대한 재능이 있으면 더욱 좋습니다.

저의 경우 두 분야 모두에서 즐겁게 일을 하였지만 대응이 빠르고 기민하게 상황 파악을 잘 하고 예측을 잘 하여 FP&A 업무에서 더욱 인정을 받았었습니다.

본인의 성향에 맞추어 맞는 업무를 찾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